프로젝트 과제로 제출했던 파이프 게임의 개발 과정을 소개한다.

OpenFrameworks(OF)는 C++을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이다.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등의 요소를 C++로 편하게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라이브러리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다.

일반적인 C언어나 C++ 라이브러리와 달리 Import로 단순히 가져와서 쓰는게 아니라

C++ 프로젝트를 생성해주는 프로그램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 간편하다.

 

단 생성된 프로젝트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가 필요하다.

여기서 IDE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Xcode또는 Visual Studio인데,

즉 그냥 터미널에서 쌩으로 돌리는건 불가능하고 저 둘 중 하나를 설치해줘야 한다.

 

Xcode는 맥북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VS는 Windows 맥 모두 가능한데 난 맥용은 잘 안돌가더라.

나는 맥북이지만 윈도우즈 가상환경에서 VS쓰는 것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VS로 작업했다.

 

아래 사이트에서 OpenFreamworks에서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를 다운받을 수 있다.

프레임워크란 위에서 말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프로그램 같은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download | openFrameworks

linux arm openFrameworks for arm boards running linux like Raspberry Pi, Beaglebone (black), Pandaboard, BeagleBoard and others.We have setup guides for some of the most common boards but it should work on any armv6 and armv7 board.

openframeworks.cc

여기서 VS 나 Xcode 중에 골라서 다운받으면 된다.

다운받는데 시간이 제법 걸리니 자기 전에 다운버튼 누르고 자는걸 추천

 

다운받으면 프로그램 같은게 다운로드 되는게 아니라, 웬 파일 뭉텅이가 다운받아져 있을 것이다.

거기서 projectGenerator 폴더의 projectGenerator.exe 를 눌러 C++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projectGenerator.exe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Project name에 원하는 프로젝트 이름 입력하면 되고 그 외의 것들은 따로 건드릴 필요 없다.

 

Update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한 다음, 다시 상위 폴더로 돌아가 apps/myApps에 들어가면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가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 폴더 내부의 프로젝트이름.sln을 클릭해 VS를 실행시킬 수 있다.

 

그 다음은 일반적으로 VS에서 솔루션 만들고 프로젝트를 작성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여기까지 왔으면 OF를 이용해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는 끝이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점은 OF는 이미지를 다루는 창을 제공하는데,

그 창 위의 일정한 위치에 그림을 그릴 때 자연스럽게 좌표점을 사용하게 된다.

 

이 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좌표평면과 다르게 y축의 방향이 거꾸로 되어 있다.

즉 화면의 아래로 갈수록 y좌표값이 증가하고, 위로 갈수록 감소한다.

이 점을 유의해서 좌표값을 설정하도록 하자.

 

일반적인 좌표 평면 / OF 에서의 좌표평면

다음 글에서는 파이프 게임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그 세부적인 설계를 살펴보자.